편집기


설치방법 : PC 웹사이트에서 <StarCraft2> 검색


언제까지 나에게 맞는 게임이 나올 때까지 기다리기만 해야 할까?
문재인 대통령은 선거 유세 중 하나로 ‘StarCraft’ 게임의 편집기를 통해 만든 2가지 맵을 공개했고 게이머들의 찬사를 받았다. 공개된 맵에서는 기호 1번을 나타내는 숫자 1과 후보자 이름 문재인이 각인되어 있었다. 사실 이러한 맵을 만드는 데 걸리는 시간은 1시간도 채 걸리지 않았을 것이다. 그런데도 게이머들이 열광한 이유는 게임을 마약으로 보지 않는 시선과 새로운 정권에서 대한민국 e스포츠의 발전 가능성을 보았기 때문이다.


리듬게임


유저들이 즐길 수 있는 맵을 만들기 위해서는 밸런스, 디자인 등을 고려해야 하지만 이번 선거 유세에 사용되었듯, 기존 맵의 일부만 변경하는 것으로 개발 목적이 달성 가능한 경우 제작 시간과 개발 난이도는 현저히 줄어든다.
오늘 소개할 내용은 게임이 아니라 Blizzard의 ‘StarCraft2’를 기반으로 한 맵 에디터로 자신이 원하는 모든 것을 표현할 수 있으며, 실시간으로 만들어진 화면을 확인할 수 있고 한국어 지원이 되고 있어 다른 언어들에 비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StarCraft2편집기>다. 


<StarCraft2편집기>는 해당 유세에서 만들었던 버전의 상위 버전으로 더욱 다양해진 기능과 유저 편의성이 극도로 높아져 프로그래밍을 전혀 모르는 사람도 만질 수 있지만, 더 좋은 질과 다양한 기능을 넣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배우고 익혀야 할 정도로 많은 양의 기능과 자유도를 가지고 있다.


스타


기본적으로 StarCraft2 게임의 모든 모델링과 사운드, 맵, 효과 등 다양한 부분이 자동으로 세팅되어 있으며, 사용자는 어떠한 형태로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다.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유닛을 제작하는 것은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 몹시 어려울 수 있으나 이처럼 모든 것이 갖춰진 상태에서 수치를 조정하기는 매우 쉽고 더 쉽게 흥미를 느낄 수 있다.


<StarCraft2편집기>를 통해서 FPS, AOS, RPG, TCG 할 것 없이 모든 장르의 어떠한 게임이라도 만들 수 있다. 이러한 맵 개발에 9000만원에 육박하는 후원을 받아 MMORPG가 제작되기도 한다. 개인 개발자들은 자신의 맵을 공유하고 플레이어들에게 후원을 받고 그에 대한 대가성 아이템을 주는 형식으로 소득을 올리는 사례들도 생겨나며 실제 게임 개발사와 같은 형태로 변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형태는 실제 게임 화폐를 구매하고 거래하는 것이 아니라 일방적 계좌이체를 통해 결재하고 이후 개발자가 확인하고 주는 것이므로 이에 대한 문제점이 야기될 수 있으며, 실제 게임이 변하거나 맵의 버그, 저장성, 보안성 등 다양한 곳에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내포되어 있다.


유니버스


개인 맵 개발자가 많아지면 게임은 다양한 콘텐츠가 지속해서 생산되고 플레이어들도 매번 새로운 맵을 경험할 수 있어 모두에게 좋은 것 같지만 개발자의 경쟁자가 많아지면 자신의 맵이 이슈화되기는 점점 어려워지며 맵의 상향 평준화로 인해 신입 개발자의 문턱은 더욱 높아질 것이다.


<StarCraft2편집기> 구성은 지도를 설정할 수 있는 ‘지형’, 다양한 조립식 코딩을 통한 이벤트를 생성할 수 있는 ‘트리거’, 각종 데이터 수치를 조정할 수 있는 ‘데이터’ 등으로 아이콘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서로가 연동되어 있어 하나를 바꾸면 같은 개체의 모든 데이터가 동시에 바뀌어 여러 번의 반복 작업을 거치지 않도록 자동화되어 있으며 한 가지 기능으로도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 가능하여 다양한 기능을 익히지 않아도 같은 결과물을 낼 수 있다.


카봇


e스포츠의 중축이 되었던 StarCraft. 그리고 이러한 e스포츠의 성공이 있기까지는 수많은 개발자가 존재했고 더 재미있는 맵을 만들기 위해 밤낮으로 노력했기 때문에 가능했을 것이다. 원하는 게임이 있다면 생각만 하지 말고 <StarCraft2편집기>를 통해 직접 경험해보자. 많은 사람이 ‘만들기 어려울 거야, 난 못해’라는 생각으로 시작도 해보지 않고 포기하지만 사실 이러한 편집기 사용은 시간을 할애할수록 가속도가 붙고 이해하기 더 쉬워지며 조금만 익혀도 원하는 작품을 만들 수 있다.


테란워즈


<StarCraft2편집기>는 ‘StarCraft2’를 설치하면 무료로 사용 가능하며 Battle.net 프로그램의 ‘편집기 실행’ 버튼을 눌러 실행할 수 있다.


내가 생각하는 재밌는 게임을 그릴 수 있고, 그것을 다른 사람들이 즐길 수 있다면 게임을 하는 것보다 만드는 즐거움이 더 커지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