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로고

<로고>


인간의 헛된 욕심으로 하는 무분별한 실험은 다양한 영화, 만화, 게임 등 많은 곳에서 소재로 사용되고 있다.
오늘 소개할 <실험실 탈출!>도 인간의 이기적인 실험의 희생양이 되는 생명과 살기 위해 도망가는 실험체의 모습을 담고 있다.


<실험실 탈출!>은 과학자에게 붙잡힌 불안정한 실험체가 누군가의 도움으로 풀려나오게 되고 인간 고기를 섭취하며 더욱 강력한 모습으로 진화해 실험실을 탈출하는 로그라이크 러닝 게임이다.


09메인화면

<메인화면>


이 실험체는 ‘구더기’라는 다소 생소한 캐릭터를 주인공으로 삼고 있으며 이러한 설정은 캐릭터가 사용하는 능력에도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다.


구더기의 진화는 자신의 척추를 강화하여 상대를 분쇄하거나 혀를 내밀어 통째로 상대방을 집어삼키는 등 극악무도한 방법을 아무렇지도 않게 사용하며 성장해나간다.


09게임 시작

<게임시작>


외모지상주의라고 했던가? 이러한 잔인한 능력의 보유자는 귀여운 외모 하나로 전혀 거부감 없이 다가오며 떨어진 살점을 하나라도 더 먹기 위해 노력하는 자신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구더기는 사람을 잡는 것 말고도 곳곳에 떨어져 있는 동전을 모아 게임이 종료된 후 부수적인 능력치를 높이는 데 사용된다.


진화로 얻은 능력은 구더기가 죽게 될 경우 모든 능력을 잃게 되지만 돈으로 구매한 능력치는 지속해서 적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플레이 게임에 소모한 시간에 비례하여 자신의 구더기가 더욱 강해지고 성장하는 모습을 만날 수 있다. 구더기가 강해질수록 게임의 난이도는 상대적으로 낮아지게 되고 더 멀리 실험실을 빠져나갈 수 있다.


09플레이1

<플레이 1>


진화는 사람을 잡아먹고 진화 포인트를 획득해 게이지를 가득 채우면 진화마다 세 가지의 선택지 중 한 가지의 선택지로 진화 가능하며 같은 진화는 최대 3회까지 가능하다. 진화는 구더기 자체를 강화하는 방식과 유틸성을 높여주는 진화로 나뉜다.


플레이 방식은 횡 스크롤 방식으로 오른쪽으로 달려가듯 진행되며, 화면 어느 곳이라도 클릭하고 있으면 캐릭터가 위로 올라가며 터치를 땔 경우 아래로 내려오게 된다. 우측 하단에 스킬을 사용하는 아주 작은 아이콘 말고는 게임 화면을 방해하는 것이 없어 깔끔한 화면으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08플레이4

<플레이4>


누더기는 등장하는 모든 사람을 잡아먹을 수 있지만, 방패를 들고 있는 적은 부딪혀 먼저 방패를 부셔야 하며 사람이 아닌 기계로 등장하거나 미사일, 탄 종류는 피해야 한다.


게임에서 유일하게 얻을 수 있는 보급 상자는 착용 가능한 모자 아이템을 떨어뜨리는데 상자를 개봉하기 위해서는 한 번의 광고를 시청하고 게임 중에 보급 상자를 얻지 못하더라도 두 시간마다 상점에서 무료로 보급 상자를 얻을 수 있다. 광고는 이외에도 게임이 종료된 이후 벌어들인 수익의 두 배를 얻을 수 있는 효과도 가져오는데 광고 제거 아이템(3300원)을 구매하면 보급 상자와 2배 버프를 영구적으로 획득할 수 있다.


<실험실 탈출!>은 진화나 능력치 상승 외에도 소모성 아이템과 세트 아이템 능력이 존재하는데 능력치와 같이 소모성 아이템의 능력을 게임 머니를 주고 강화할 수 있으며 세트 아이템 능력은 보급 상자에서 얻은 모자는 각각 그룹으로 묶여 있는데 이 그룹 안의 모자를 모두 모으게 되면 아이템을 장착하지 않아도 해당 능력치가 발동되는 옵션이다.


09능력 구매

<능력 구매>


구더기는 일정 거리를 달리게 되면 잠겨있던 아이템들을 획득할 수 있게 되고 5000미터를 달리면 실험실을 빠져나갈 수 있다. 5000미터 이후에도 게임은 기록을 경신하며 플레이할 수 있고 능력도 지속해서 상승시킬 수 있다. 이후에는 캐릭터의 성장이 게임의 난이도 상승보다 높아져 게임이 지루해질 수 있다. 이는 <실험실 탈출!> 게임의 큰 문제점이 될 수 있지만, 게임이 오픈한지 한 달 정도 된 시점이라 향후 패치를 통해 충분히 완화할 수 있는 문제점이라 생각된다. 이러한 상황에 놓이기 위해서는 10시간가량을 게임에 투자해야 하므로 가볍게 즐기기에는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09진화

<진화>


<실험실 탈출!>의 가장 큰 장점은 로그라이크가 무엇인지 여실히 보여주는 것에 있다. 매번 같은 게임을 실행해도 내가 어떤 진화를 먼저 선택하냐에 따라 게임의 판도는 크게 변화된다. 긴박한 플레이 속에서 진화의 순간은 전투를 잊고 어떤 진화를 선택할지 신중해지는 것이 이 게임의 묘미일지도 모르겠다.


* 로그라이크 : 죽음의 대가가 아주 크며, 저장 및 불러오기가 불가능한 게임. 매 게임마다 새롭게 시작한다.


주명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