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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7년 1월 서울대생 박종철이 남영동 대공분실에서 물고문으로 죽는다. 대공수사처 박처장(김윤석)은 사건 은폐를 지시하고 처음 시신을 목격한 의사와 검시를 맡은 공안 검사(하정우)에겐 협박이 가해진다.


전두환이 쿠데타로 권력을 잡은 5공화국의 끝에 터진 벌어진 이 사건에 몇몇 기자들이 주목한다. 보도지침으로 받아쓰기만 하던 그들도 경찰의 사고 설명은 어처구니없다. ‘책상을 탁 치니 억하고 쓰러졌다’는 말을 누군들 믿겠는가.


꼬리 자르기로 미봉하려던 계획은 구속된 고문형사들이 구치소에 수감되면서 균열이 생긴다. 그 곳의 양심수 이부영(김의성)과 교도관 한병용(유해진)을 통해 진실은 ‘비둘기’를 타고 밖으로 전해진다. 재야 종교계의 민주세력이 이 사실을 폭로하면서 전국 주요도시 거리시위로 번진다. 그 시위의 현장에서 최류탄을 직격으로 맞고 이한열이 쓰러지는데 <1987>은 딱 여기까지를 스크린에 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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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가 준비되던 시기는 박근혜의 국정농단이 드러나기 전이었다. 배우 캐스팅이 험난했지만 자진해서 출연을 결심한 이들 덕에 출발할 수 있었다. 촬영이 한창일 때 촛불도 함께 타올랐고 정권의 교체가 일렀기에 후반작업을 충분히 하고 개봉하게 됐다.


이야기는 불의와 정의가 전면으로 맞댄 형식으로 전개된다. 공안 경찰을 앞세워 군부 독재를 연장하려는 세력과 얻어맞고 피 흘려도 민주주의를 되찾으려는 세력이 시종일관 대립한다. 그 중간에 번민하는 대학생 새내기 연희(김태리)가 있는데 ‘보통 시민’인 그녀의 선택이 결론이 된다. 그녀는 주요 등장인물 중 유일하게 가상의 인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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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과 끝, 두 대학생의 죽음이 큰 기둥이지만 그 사이로 대한민국을 투영한 많은 개인들이 등장한다. 정의의 편뿐 아니라 불의의 세력까지 제 목소리를 낸다. 그렇게 충돌한 역사는 야만의 시대를 경과해 30년이 지난 지금도 헛헛하게 거듭되는 게 아닐까.


먼저 박종철의 죽음을 특종 보도한 언론사는 아이러니하게 현재 보수신문의 대표를 자임하고 있다. 군부 독재세력은 보수정당의 맥을 이어왔고 촛불의 저항으로 권력을 토해냈을 뿐 변함없는 위세를 떨치고 있다. 대통령 직선제를 쟁취한 후 청와대는 7명의 집주인이 바뀌었지만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는 완성형이 아닌 계속 진행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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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1987년에 벌어졌지만 다루지 않은 노동자대투쟁도 있다. 30년 전보다 국가의 경제규모는 훨씬 커졌지만 재벌의 독점과 부의 집중은 더 견고해졌다. 열악한 비정규직 저임금 노동자들, 여전히 가난한 죽음의 행렬과 부조리한 시스템들이 적폐이상으로 단단하다. 그래서 영화의 끝 자막에 흐르는 합창 민중가요 ‘그날이 오면’의 여운이 길게 남는다.


배문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