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천석 동구청장 신년사 통해 2019년 구정방향 밝혀

이동고 기자 / 기사승인 : 2019-01-03 09:58:06
  • -
  • +
  • 인쇄
회복 경제지표 나오는 만큼, 지역위기 극복 전환의 해 되도록

2일 정천석 동구청장은 신년사를 통해 앞으로 구정방향에 대해 밝혔다.
정 동구청장은 “정말 어렵고 힘들었던 지난 한해, 견뎌 내시느라 수고 많았다”며 “이제 희망의 씨앗들이 하나, 둘, 뿌리를 내리려 하고 있는 만큼 올 한해 조금만 더 힘을 내자”고 신년사를 시작했다.


저와 500여 공직자는 ‘새로운시작 달라지는 동구’ 를 만들어 나가는데 모든 역량을 결집해 나갈 것을 다짐한다고 밝히면서 구정방향을 7가지로 제시했다.
△조선경기로 침체된 지역 경제 살리기 △지역상권 활력 되살리기 △고용안정과 안전한 도시만들기 △사회적 약자에 더 관심 △관광인프라를 착실히 구축 △모두 행복한 맞춤형 복지 실현 △소통하고 신뢰받는 구정이다.

세부적으로 보면 △조선경기로 침체된 지역 경제 살리기에서 조선해양 플랜트 연구원은 동구로 유치하고, 지역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다양한 사업들 발굴, 밑그림을 잘 그려 중앙의 지원을 이끌고, 민간투자의 토대도 마련을 제시했다.

△지역상권 활력 되살리기는 전통시장은 특화시켜 차별성을 확보하여 서민들 삶의 보금자리가 되도록 육성하고 지역 토종 농수산물은 우리지역의 관광과 함께 안정된 판로가 확보되고 매출이 늘 수 있도록 하고, 소상공인 지원은 보다 강화하겠다고 했다. 중앙 공모사업에 선정된 도시재생사업, 어촌 뉴딜사업 등은 차질없이 추진, 지역상권이 조속히 활력을 찾도록 하겠다고 제시했다.

△고용안정과 안전한 도시만들기에서 노사의 의견을 수시 청취, 상생할 수 있는 일에는 언제 어디서든 머리를 맞대도록 중재하겠다고 밝혔다.『고용복지 플러스센터』를 유치하여 노동 복지상담, 실업급여 등 실. 퇴직자의 어려움은 원스톱으로 지원, 철저한 사전 재해. 재난 대책을 강구하고 신속한 처리체계를 구축, 안전하고 살기 좋은 도시가 되게 하겠다고 제안했다.

△사회적 약자에 더 관심부분에서는 먼저 『여성 새로 일하기 센터』를 설치하여 여성들 경력단절을 없애고 재취업도 적극 돕겠다면서 ‘사회적 경제팀’을 신설하겠다고 했다. 성공기반을 탄탄히 하여 협동조합, 마을기업, 사회적기업을 통해서 우리동네 공동체의 건강이 회복되고 지역사회 전반에 생기를 돌게 하여, 일자리도 늘게 하겠다고 밝혔다. 청년들을 위해『청년센터』를 설치, 창업지원, 일자리 알선, 취업 정보제공 등 종합서비스를 지원을 약속했다.

△관광인프라를 착실히 구축 분야에서는 동구의 미래는 관광산업 성공 여부에 달렸다면서 중요하고 깊이 있게 고민해 나가야할 분야라고 하면서 바다자원을 관광화하여 차별화된 관광인프라가 구축을 제안했다. 권역별 바다자원 관광화 계획들이 중앙부처의 국비사업과 연계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찾아 사업추진에 속도가 나도록 하겠다고 했다. 대왕암공원은 명품 관광단지로 조성될 수 있도록 울산시와 긴밀하게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모두 행복한 맞춤형 복지 실현분야에서는 남목 노인복지관과 장애인 보호작업장 등 복지인프라는 차질없이 구축될 수 있도록 하겠고,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팀은 추가 신설하고 자원봉사자,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인적 인프라를 활용한 복지 네트워크는 보다 강화하여 적기에 적절한 복지수혜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무엇보다 가까운 이웃이 힘이 되고, 소외없이 수혜 받는 맞춤형 복지가 실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소통하고 신뢰받는 구정에서 구정은 누구나 공감하는 공명정대한 행정이 되도록 하고, 주민과의 약속은 작은 것도 지켜 구정이 주민 어려움에 힘이 되고 위안을 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동구청장은 마지막에 “올해도 힘든 한해가 되리라 예상된다”면서도 앞으로 희망을 내비쳤다. 우리지역경제 틀을 바꾸어 나갈 보완 산업들은 하나, 둘 구체화되고 있고, 추진할 수 있는 조직도 갖춰졌으며 조선수주개선, 수익성 향상, 공공선박 입찰참여 등 지역 대기업의 회복을 가속화 시킬 지표들도 속속 나오고 있는 만큼, 반드시 올해가 지역위기 극복 전환의 한해가 되도록 하자고 강조했다.


이동고 기자



[저작권자ⓒ 울산저널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동고 기자

오늘의 울산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많이 본 기사

정치

+

경제

+

사회

+

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