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역사 인식

백태명 울산학음모임 성독반 / 기사승인 : 2019-12-05 09:1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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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태명의 고전 성독

조동일 선생은 학술원 회원이다. 여든 살 노학자가 저술과 강연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언젠가 울산에서 했던 시민 강연의 제목이 ‘동아시아인이 되자!’였다. 한 마디로 한문 하는 능력을 갖춰 고급 중국어와 일본어를 부려 쓸 수 있는 인재를 길러야 한다고 했다. 몇몇 초등교사가 한문을 익히고, 구비문학·한문학·국문문학을 고루 가르칠 수 있는 역량을 기르자고 작은 모임 ‘동아시아학교’를 만들어 함께 공부하고 있다.


이번에 대전에서 조동일 교수를 모시고 ‘봄가을로 떠나요! 조동일과 함께 하는 신나는 토론여행’을 실시했다. 10여 명 동참자들이 <한국문화, 한눈에 보인다>를 읽고 깊이 있는 토론을 했다. 3시간 예정이 4시간으로 늘어나고, 저녁식사 시간까지 이어져 5시간을 넘겨 이야기를 나눴다. 우리 역사 인식에 대한 오류를 바로잡고, 민족 자부심을 새롭게 하는 소중한 자리였다. 자라나는 학생들이 꼭 들어야 한다고 이구동성으로 말했다. 다음 모임에는 뜻있는 학생들과 함께할 생각이다. 토론 한 대목을 7언으로 읊어본다.

漢文導入不祥事(한문도입불상사) 한문을 도입한 것이 심히 불행한 일이라
固有語文化打擊(고유어문화타격) 고유어와 고유문화가 큰 타격을 입어
民族精氣甚毁損(민족정기심훼손) 민족정기가 크게 손상을 당하다니
武力句麗進出希(무력구려진출희) 무력의 고구려가 진출하기를 희구했는데
一偏新羅統三韓(일편신라통삼한) 한쪽 구석 신라가 통일하는 바람에
强性大國夢水泡(강성대국몽수포) 강성 대국의 꿈이 물거품이 되다니
此等意識日本風(차등의식일본풍) 이런 종류의 의식은 일본풍인데
固有美化覇權追(고유미화패권추) 고유문화를 미화하고 패권국을 추구하는 것은
周邊部常套典型(주변부상투전형) 문명권 주변부의 상투요 전형이라.
漢文導入中世化(한문도입중세화) 한문을 도입하여 중세화를 지향하는데
高句麗積極參與(고구려적극참여) 고구려가 적극 참여하여
東亞文明圈牽引(동아문명권견인) 동아시아문명권 발전을 이끌고,
冊封體制主權認(책봉체제주권인) 책봉체제에 속하는 것은 주권국 선포요
國書與朝貢貿易(국서여조공무역) 국서와 조공무역은
精神紐帶物質交(정신유대물질교) 정신적 유대와 물질적 상호 수혜라.
漢學能力科擧制(한학능력과거제) 한학 능력을 시험하는 과거제는
人材拔擢身分緩(인재발탁신분완) 인재를 발탁하고 신분제를 완화하는
劃期的文學考試(획기적문학고시) 획기적인 문학고시인데
近代人法學考試(근대인법학고시) 근대인은 법학고시로 실무 기능을 숭상해
中世人文尙於法(중세인문상어법) 중세인은 실무적인 법학보다 문학을 높여서
價値精神事理判(가치정신사리판) 실무 상위의 가치와 정신으로 사리를 종합 판단해
越南科擧及第者(월남과거급제자) 월남의 과거급제자는
親民衆歷史刷新(친민중역사쇄신) 민중과 가까이하며 역사를 쇄신했고
科弊以後韓國人(과폐이후한국인) 과거가 제 기능을 잃었을 때 한국인은
科試輕視探眞理(과시경시탐진리) 과거를 하찮게 여기고 진리를 탐구해
世態批判思想革(세태비판사상혁) 세태를 비판하고 사상을 혁신했지.
科擧制度日本無(과거제도일본무) 과거를 실시하지 못한 일본은
身分固着武人崇(신분고착무인숭) 무인이 주도하여 신분이 고착되고
哲學不興技能尙(철학불흥기능상) 철학은 일어나지 못하고 실무 기능은 숭상해
近代先進後落兆(근대선진후낙조) 근대에 선진을 누리다가 다음시대는 낙후하는 조짐을 보이고 있어
哲學底力韓流興(철학저력한류흥) 한국이 흥하는 것은 선조들의 철학 저력이 쌓여서
活氣道義創造彰(활기도의창조창) 활기차게 사람됨을 갖추고 창조력을 환하게 발휘해
智慧寶庫漢文典(지혜보고한문전) 한문 전적이 지혜의 보물 창고인 줄 알고
漢根中國日本語(한근중국일본어) 한문이 고급 중국어와 일본어의 바탕인 줄 알고
漢文創造語主役(한문창조어주역) 한문이 문화와 학문의 창조어로 주역인 줄 알고
英語交通語助役(영어교통어조역) 영어는 서로 다른 언어를 이어주는 교통어이니
時代變化而感知(시대변화이감지) 시대변화를 감지하고 대처하라!
世界史一目瞭然(세계사일목요연) 세계사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어야 하니
四大文明圈共通(사대문명권공통) 사대 문명권에 공통적으로
中心中間周邊部(중심중간주변부) 중심부와 중간부와 주변부가 있어
發展退潮而循環(발전퇴조이순환) 발전과 쇠퇴가 순환하는데
當今中間部任重(당금중간부임중) 지금은 중간부 한국이 다음 시대를 이끌어야 할 임무가 막중해.
架橋梵語阿語興(가교범어아어흥) 이후에 산스크리트문명과 아랍어문명이 일어날 수 있도록 다리 역할을 해야 해.

백태명 울산학음모임 성독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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