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족 미래번영을 위한 융복합전략

박일송 통일기반조성 한민족총연합 사무총장 / 기사승인 : 2019-11-06 09:33:21
  • -
  • +
  • 인쇄
통일

우리 사회의 미래 변화를 미리 알고 이를 대비하는 노력은 생존에 필수적 요건이었다. 그래서 수천 년 전부터 점성술사는 하늘에 있는 별의 움직임을 관찰했고, 종교계의 선지자들은 그들이 지닌 영감과 예감으로 동학의 개벽사상, 불교의 미륵사상, 기독교의 예수 재림사상 등 미래 ‘새로운 세상의 시작’ 같은 엄청난 변화가 일어난다고 예언(豫言)했다.


지구촌의 변화추이를 살펴보면 19세기까지는 하드웨어(Hardware) 중심 영토-자원 시대였지만, 20세기에는 소프트웨어(Software) 중심의 과학기술시대로 바뀌어 부존자원을 활용하는 최첨단 과학기술 개발이 국가 운명을 결정했다. 따라서 산업혁명을 일찍 겪은 서구사회가 세계 문명을 선도했으나, 21세기 초에는 최첨단과학기술 즉, 하드웨어 활용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만들어내는 인재인 휴먼웨어(Humanware) 중심 세계에 이르므로 이를 창출하는 인적자원 양성에 각 국가의 노력이 집중되고 있다.
현대에는 일기예보와 같이 현존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분석해 그 변화과정을 보는 미래학(futurology)이 있다. 이 미래학은 예언과 달리 지구촌 사회의 1500여 가지 다양한 변인 요소들을 분석, 조합해 도출하는 첨단과학의 결과물인 예측(豫測)이다.


미래사회 변화에 대한 여러 연구기관과 미래학자들의 예측에 따르면 세계 문명의 중심축은 점진적으로 아메리카대륙에서 아시아대륙 쪽으로 이동하며, 그 시기를 2050년대로 보고, 한민족은 8000만 한반도 통일국가를 이루어 세계를 선도하는 경제대국에 이른다고 본다. 그러나, 이러한 미래는 그냥 조용히 기다려서 다가오지는 않는다. 이 밝은 미래를 우리의 힘으로 만들어내기 위해 지혜로운 전략 수립과 끊임없는 노력이 필수적 요건이다.


그 목표 추진 핵심 전략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20세기의 이념 간 분쟁은 끝났고, 21세기에 인류가 당면한 문제는 급속한 사회변화로 지구촌을 위협하고 있는 상호 갈등 문제다. 지구촌 전쟁의 80% 정도가 이념과 종교 간의 갈등으로 유발되고, 서로 다른 문화와의 갈등, 사회 양극화에 따른 부유층과 빈민층 간의 갈등, 청년층과 노인층과의 갈등 등이 점점 고조되고 있어 미래사회를 어렵게 한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과정이 융복합(convergence)이라 보고 있다. 지구촌 미래사회 변화에 대한 예측은 이종(異種) 영역 간의 연결 과정을 거쳐서 전혀 새로운 결과를 도출해 발전한다고 보며, 철학과 과학, 예술과 물리학 등 전혀 다른 분야들과의 융복합을 예시하고 있다. 


서로 다른 남북한의 통일에도 융복합전략이 필요하다. 통일에 필수적인 시장경제는 북한에서 이미 800여 개가 넘는 장마당으로 시작되고 있어 희망적이다. 세계 최빈국인 북한의 열악한 경제상태를 개선해 통일이 가능한 수준으로 상향시키는 일이 필요하므로 우리 정부는 남북한의 경제 융복합전략인 ‘북방경제’를 표방하고 있다. 이는 제한이 적은 비정치적인 남북한 민간단체 교류로 접촉의 폭을 조금씩 키워나가므로 경제교류가 본격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금 남북정상회담이나 북미정상회담은 교착상태에 있고, 북한은 미사일 발사로 시위하고 있다. 남북한은 현재의 일시적인 정치적, 안보적 상황 변화에 따라 한민족의 장기 통일전략을 변동하면 안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시민들 중심의 비정치적 민간단체에서 50년, 100년의 미래를 준비하는 과제를 발굴, 토론하고 비전을 제시해 이를 국가나 지방정부 정책에 반영토록 하는 작업도 필요하다. 이것이 남북한 평화통일의 기초를 장기적으로 닦아 나가는 방향이다.


현재의 풍요로움을 극대화하기보다 우리 자식과 손자 세대들이 이 땅에서 지금보다 더욱 안락한 삶을 누리도록 준비하는 장기적 통일정책이 필요하다. 따라서 우리도 정치권 표심에 따라 지금 필요한 5~10년짜리 선거공약보다, 30년 앞을 내다보는 장기적인 국가 비전과 전략으로 2050년경에는 완전한 통일국가를 완성하는 것에 목표를 정해야 한다. 


박일송 통일기반조성 한민족총연합 사무총장

 

[저작권자ⓒ 울산저널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일송 통일기반조성 한민족총연합 사무총장

오늘의 울산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많이 본 기사

정치

+

경제

+

사회

+

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