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동요를 기억하시나요?

나경아 PD & 아나운서/전 극동방송 아나운서 & PD / 기사승인 : 2019-06-06 09:34:03
  • -
  • +
  • 인쇄
미디어온

우리가 불렀던 이 동요를 기억하시나요? 불러보겠습니다. 다함께. “텔레비전에 내가 나왔으면 정말 좋겠네. 정말 좋겠네. 텔레비전에 내가 나왔으면 정말 좋겠네. 정말 좋겠네. 춤추고 노래하는 예쁜 내 얼굴 텔레비전에 내가 나왔으면 정말 좋겠네. 정말 좋겠네.” 1절 가사들은 모두가 기억하실 듯합니다만 2절을 불러보신 적 있으신지요? 기억하십니까? 저도 이번 칼럼을 쓰며 2절 가사까지 살피게 되었습니다. 2절 가사는 이러합니다. “텔레비전에 엄마 나왔으면 정말 좋겠네. 정말 좋겠네. 텔레비전에 엄마 나왔으면 정말 좋겠네. 정말 좋겠네. 아기가 엄마하고 부를 테니까 텔레비전에 엄마 나왔으면 정말 좋겠네. 정말 좋겠네.” 지금도 기억하고 있는 이 노래는 초등 교과서 음악으로 제목은 ‘텔레비전’입니다. 초등교과 음악이라고 말하지만 유아 시절에 섭렵하는 곡이 더 맞겠지요.아마도 필자가 ‘텔레비전에 내가 나왔으면 정말 좋겠네’ 이 노래를 부를 즈음이니 유아 때인 듯합니다. 그때 저는 정말 TV 속에 살고 싶다고 엄마께 무한한 떼를 쓴 기억도 가지고 있습니다. 꼬마 아이의 마음을 사로잡을 만큼 유아 시절 부른 동요는 영향력이 있는 걸까요?


저는 “네”라고 확실히 말하고 싶습니다. 텔레비전이 무엇인지도 모르는 꼬마 아이들이 따라 부르는 동요 속에 TV는 내가 나오면 좋은, 엄마가 나와도 좋은 행복한 물건입니다. 그 시절과 다른 요즘 유아들은 텔레비전 모양을 만들어 그 안에서 노래도 하고 율동도 하고 또, 모 통신사에서는 TV 화면에 직접 동화의 주인공이 되어 나타나기도 하는 가정용 패키지 프로그램까지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미디어는 유아에서부터 어르신들에 이르기까지 예나 지금이나 매체의 모양은 다르지만 우리의 삶에 정말 친숙해져 있고 밀접하게 가까이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잠시 미디어의 사전적 의미를 한번 살피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미디어라고 함은 언론 및 보도와 관련된 정보 전달 매체를 의미한다. 하지만 이외에도 분야에 따라 다음과 같은 각각의 미디어가 존재한다. 1. 방송 미디어(방송 매체) 2. 디지털 미디어(전자데이터 매체) 3. 매스 미디어(대중 매체: 신문, 잡지, 라디오, 텔레비전 방송 등) 4. 멀티미디어(복합 매체: 여러 종류의 정보를 한곳에 모아 복합적으로 처리하는 매체) 5. 뉴미디어(컴퓨터 및 통신기술을 기반으로 상호작용이 가능한 매체 기술) 6. 출판 미디어(출판 매체) 7. 기록 미디어(DB 매체) 8. 미디어(디지털 정보를 전송하기 위한 매체) 9. 소셜미디어(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퍼지고 전달되는 미디어).”


시대를 지나오며 이렇게 미디어는 다양화됐고 거의 실시간처럼 빨라졌습니다. 요즈음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많은 미디어가 콘텐츠화되어 가고 개인, 1인 미디어 제작 시대가 되었습니다. 또한 그 미디어들이 생산하는 다양한 콘텐츠와 피드백들이 실시간 주고받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형태로 바뀌어 빠르고 자유롭게 자신의 의지를 표현하는 데 익숙해져 가고 있습니다.


필자는 여기서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는 것들까지 포함한 크고 작은 문제 중에 작다고 느끼는 한 줄의 댓글도 작은 의미의 미디어이고 댓글의 주인이 제작자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꼬마 때 불렀던 동요처럼 ‘텔레비전에 나올 예쁜 내 얼굴’에 비할 자신의 마음과 의지를 표현한 제작자임을 기억했으면 좋겠습니다.


미디어를 하는 사람들은 미디어를 만드는 기본 과정인 기획, 제작, 홍보, 송출, 배포 후 영향력을 알기에 기획과 제작을 통해 담기는 내용, 소리, 영상, 모션, 멘트 하나하나의 소중함을 누구보다 더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무한한 책임감을 갖고 제작에 임하게 됩니다. 이유는 미디어는 또 다른 자신이기 때문입니다.


나경아 PD & 아나운서

 

[저작권자ⓒ 울산저널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나경아 PD & 아나운서/전 극동방송 아나운서 & PD

오늘의 울산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많이 본 기사

정치

+

경제

+

사회

+

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