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관리 리더십에서 목표관리 개념(HOW)

이영선 문화공간 소나무 대표 / 기사승인 : 2019-12-26 09:46:37
  • -
  • +
  • 인쇄
자기관리 리더십

목표관리는 올바른 목표를 설정한 후에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목표를 향해 다가가는 방법이다. 목표를 관리하는 절차와 방법이 다양하지만 나름 기준이 있다. 역할, 영역, 사건, 시간, 지식에 대한 관리 등이 다섯 가지 기준이다. 그리고 자기관리 리더십을 위한 관리 개념에서는 역할관리와 시간관리 개념을 특히 중시한다. 우리는 다섯 가지 기준의 방법으로 자기관리를 통해 긍지와 보람을 느껴야 할 것이다.


첫째 기준은 역할기준 목표관리 개념이다. 사회생활에서 인간관계에 따라 내 역할을 여러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나는 사회에서 누군가의 부, 모, 형, 제, 자, 매, 상사, 부하, 동료, 이웃 등이다. 내 역할은 살아갈 이유가 돼 서로를 믿고 의지하며, 또 이해하고 기쁨을 더해주면서 남을 소중하게 대하는 것이다.


둘째 기준은 영역별 개념이다. 우리의 일상에서 사업 영역(공적/사회적 영역)과 개인의 자기관리 영역(사적 영역)이 있다. 개인이 사업 영역에서 추진하고자 하는 영역이나 또는 각 단계에 따라 각자 목표가 다르다. 자기영역의 관리는 월간, 연간, 평생계획, 회의관리, 지식관리, 아이디어 노트, 개인정보, 취미, 재정관리, 인맥관리 등이 있다. 그래서 개인의 자기경영은 도덕성에 기반해 수신(몸과 마음을 닦는 것)하는 것이며, 조직경영과 사회경영으로 이어지는 실마리다.


셋째 기준은 사건기준 목표관리 개념이다. 사건기준별 목표관리 개념은 각 영역에서 다시 분화돼 개인의 인생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 사건에 따라 기준을 정하며, 그 목표는 개인에 따라 다양하지만 창의성이 기반돼야 한다. 


넷째 기준은 시간기준 목표관리 개념이다. 내 인생의 성공여부는 시간관리가 핵심이다. 시간 기준에 따른 기록관리는 적자생존의 전략이다. 내가 목표를 달성함에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명확히 파악하고, 출발하기 전에 앞으로 소요시간의 견적을 내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시간관리 도구로는 여러 형태의 바인더, 다이어리나 플래너가 있다. 머릿속에 축적돼 있는 자료의 일부를 종이나 컴퓨터에 맡기고, 나는 두뇌를 창의적 사고에 사용한다. 나는 늘 기록하고 토론한다. 나는 일을 처리하는 방식에 있어서 긍정적이며 균형적인 사고방식으로 일하는 방식을 습득할 수 있다. 그리고 내게 매일 매일의 목표가 있어야 한다. 목표를 달성하려면 매일 어느 만큼의 전진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그것이 모여 장기적인 목표가 달성되는 것이다. 나는 주간계획표로 생산성 향상, 체계적인 업무 관리로 완벽한 일처리를 추구한다. 주간계획표는 주간목표, 실행계획, 시간관리 등이다. 나는 스스로에 대한 균형감각이 있어야 능력이 있는 나의 관리자가 될 수 있다.


다섯째 기준은 지식관리의 개념이다. 개인의 역량 개발에서 필수 요소는 지식관리다. 지식관리의 핵심은 나 자신만의 표준을 만드는 것이다. 나는 나만의 업무표준과 나만의 자기관리 표준을 만들어 나뿐만 아니라 여러분에게 전파한다. 지식관리를 통해 지식을 공유하고 내 기존지식을 유지하고 새로운 지식을 개발할 수 있다.


이상과 같이 자기관리를 위한 목표관리는 먼저 올바른 목표를 설정한 후 달성하는 방법이며 과정이다. 그래서 자기완성과 자기관리 리더십이란 목표를 관리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주기적으로 점검해야 하며, 때때로 목표를 수정하고 변경하는 절차도 미리 준비한다. 우리는 끊임없이 역량 기반 관리에 필요한 시간과 자원을 활용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추기 위해 개인이 스스로 역량을 관리해야 할 것이다. 나 개인의 역량이 동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역량이다.


이영선 문화공간 소나무 대표

 

[저작권자ⓒ 울산저널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영선 문화공간 소나무 대표

오늘의 울산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많이 본 기사

정치

+

경제

+

사회

+

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