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과 즐거운 행복 나눔터 “달천아이파크 1차 입주자대표회의”

박현미 시민기자 / 기사승인 : 2019-08-23 12:16:01
  • -
  • +
  • 인쇄
행복한 울산 마을공동체 탐방기

북구 달천로 50번지 달천아이파크 1차 작은 도서관을 찾았다. 이곳에서 “달천아이파크 1차 입주자대표회의” 공동체를 만날 수 있었다.


요새는 새로 입주하는 아파트에는 거의 단지 안 작은 도서관이 있다. 하지만 그 운영과 활용도가 어떤지는 사정이 각각 다르다. 최소한 달천아이파크 1차 작은 도서관은 그 활용도와 쓰임에 있어서 다른 지역에 모범을 보였다.


8월 14일 오전 10시 5분. 문석주 공동체 대표와는 약속 시각이 11시였건만 너무도 더운 날씨에 일찍 도착한 나는 혹시 도서관 문이 열려 있을까 걱정했지만, 문을 열자 시원한 냉기를 품으며 낯선 이를 반겼다. 이미 도서관에는 몇 명의 학생은 책을 보고 있고 갓난아이를 데리고 온 엄마는 아이에게 장난감을 보여주며 눈을 마주치고 있었다.


11시가 되자 공동체 “달천아이파크 1차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원들이 속속 도착했다. 오늘은 두 번째 모임으로 첫 번째 행사였던 아나바다 나눔터에 대한 소감과 향후 계획을 의논하는 자리였다.


지난 7월 14일 일요일 아이파크 1차 정문 수영장 앞에서 진행된 아나바다 나눔터는 총 4개의 행사로 이뤄졌다. 처음은 행복 나눔터 열림 축하 공연으로 농이 예술단의 학춤과 농악이 진행됐다. 두 번째는 ‘아나바다’ 나눔터로 나에게는 필요 없지만, 아직 쓸 만한 물건을 다른 사람에게 싼값에 팔고, 또 필요 없는 물건을 원하는 물건과 바꾸기도 하는 장터였다. 세 번째는 주민 부스로 미리 신청을 받아서 주민들이 행사를 돕고 싶다는 마음으로 직접 음료수 부스를 준비했는데 특히 망고주스를 파는 분은 아낌없이 망고를 넣어주는 바람에 많이 팔고도 수입은 하나도 남지 않았다고 한다. 네 번째는 미션 무료 부스로 풍선 부스나 팝콘 부스 등 아이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부스였다.

 

▲ 7월 14일 달천아이파크 1차 정문 앞에서 "“달이의 행복 나눔터 아나바다 장터”가 열렸다.


이렇게 모여진 물건들은 기존에 별 용도 없이 창고처럼 사용되던 공간을 하나 비워서 ‘아나바다 나눔터’ 사무실을 마련해 정리해놓았다. 옷걸이에 다림질해서 질서 있게 걸려있는 옷들과 책과 인형, 장난감과 기타 작은 소품들이 보기 좋게 진열돼서 마치 선물 가게를 연상시켰다.


입주자대표회의에 참석한 운영위원들과 부녀회장, 자치구 대표위원, 작은 도서관 운영진과 봉사자들은 두 번째 안건으로 열띤 토론을 했다. 안건은 11월 2일 북구청에서 주관하는 책 잔치에 어떻게 참여할 것인가였다.


작은 도서관을 중심으로 구청, 시 행사에 어떻게 참여할 것인지 계획하고 상의해 입주민들과의 교류와 소통의 계기로 삼는 모습이 보기 좋았다. 아파트 안에서 늘 문제가 되는 음식물쓰레기 문제, 관리실로 들어오는 민원, 층간소음 문제, 반려견 문화 등 안건은 실생활에 밀착돼 아파트문화를 어떻게 가꿀 것인가로 자연스럽게 발전되고 있었다.


물론 참여하지 않는 주민들을 이해시키고 민원을 해결하는 데에 이런 작은 행사들이 교류와 소통의 장을 마련했음은 물론이다. 이제 공동체 “달천아이파크 1차 입주자대표회의”는 말 그대로 달이의 행복을 위해 성큼성큼 걸음을 내딛고 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공동육아 나눔터 지원사업’ 공모에 신청해 선정됐고 11월부터 국비 지원을 받는다. 작은 도서관은 강북교육지원청에서 공모한 마을 돌봄사업에 선정돼 교육지원청장이 아이들에게 줄 선물을 들고 왔다. 또 복날에는 삼계탕 70그릇을 준비해 관리실과 청소 아주머니, 그밖에 고마운 분들께 인사를 했다. 이 행사에 아파트 부녀회장을 중심으로 부녀회가 큰일을 치렀다. 너나없이 서로서로 위해서 일을 도모하고 문제를 해결하다 보니 늘 시선이 주위 이웃에게 향해있음은 물론이다.


박현미 시민기자


※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저작권자ⓒ 울산저널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현미 시민기자

오늘의 울산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많이 본 기사

정치

+

경제

+

사회

+

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