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원일몰제를 역이용하는 녹지개발 반대한다 !

이동고 기자 / 기사승인 : 2019-07-18 13:5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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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시는 공해차단녹지를 없애는 난개발을 즉각 중지하라
▲ 환경단체는 공원일몰제를 활용, 울산도시공사와 LH공사가 주도적으로 최후 보루인 차단녹지를 개발하는 것에 더 분노하고 있다. ⓒ이동고 기자

 

[울산저널]이동고 기자= 울산공단 내 오염된 공기를 막는 마지막 남은 녹지공간으로서 석유화학단지에서 배출하는 공해 물질을 저감 및 완충시키는 차단녹지 역할을 하는 공간이 사라질 위기에 처해 있다.

지자체와 협의를 통해 많은 부분을 녹지로 유지한다고는 하지만 진입로 등 녹지가 작게 나눠지고 또한 집단거주자의 무분별한 이용으로 녹지가 사라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환경단체의 주장이다.


17일, 울산환경운동연합은 시프레스센터에서 “울산석유화학 공해 차단녹지 개발을 반대한다”고 기자회견을 열였다.

울산환경연이 밝힌 대상지는 울산도시공사가 부곡 용연지구 국가산업단지 조성하는 계획을 추진하는 남구 부곡동 산5번지 일대 약 93만㎡의 부지다. 울산환경연은 “이곳은 위치적으로 울산공단 내에서 마지막 남은 녹지공간”으로서 “석유화학단지에서 배출하는 공해 물질을 줄이고 완충시키는 차단녹지 역할을 하는 곳이”이라며 개발을 반대했다.

또 “LH공사도 도시공원일몰제 시행에 따라 2020년 야음동 일대 근린공원 도시계획이 풀리게 되면 약 83만㎡의 부지를 개발하여 대규모 공공 임대 아파트를 짓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면서 “이 곳은 석유화학 공단 내에서 가장 넓은 숲이며 공해가 도심 주거지역으로 날아오는 것을 막아주는 마지막 보루”라며 역시 반대의 뜻을 비췄다.
덧붙여 “울산시는 20년이 넘도록 도시계획만 지정하고 개발을 미루어 왔고, 공기업인 LH공사는 도시공원일몰제가 시행되기만을 기다렸다는 듯이 개발계획을 발표한 것”이라며 비판했다.

이어 다시 수면위로 떠오른 케이블카 문제를 언급하며 “민간기업 대명건설은 동구 대왕암과 신불산 두 곳에 케이블카 사업을 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며 “울산시는 물론, 동구와 울주군 등 지방자치단체와의 교감이나 암묵적 동의가 있었음을 짐작하게 한다.”며 “민선 7기 송철호 시장 취임 1년을 막 지난 지금, 개발 중심의 울산시 정책 방향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갖게 한다.”고 강조했다.

또 “송철호 시장은 선거과정에서는 물론, 취임 이후 여러 차례 공식석상에서 신불산케이블카를 더 이상 추진하지 않겠다고 공언해 왔다”며 “그 말을 믿고 신불산케이블카 반대 대책위는 해산을 했다”면서 “지난 1년 동안 변화되어 온 과정을 보면 시장은 뒤로 빠지고 시청 고위 간부 및 동구청장과 울주군수, 그리고 민간기업이 추진하는 모양새로 이중적인 태도를 취해 왔다.”고 개탄했다.

이 밖에도 지금 LH공사는 중구와 울주군 일대 186만㎡에 달하는 [다운 2 공공주택지구]를 조성 중이고, 도시공사는 [율동 공공주택지구] 약 22만㎡ 개발 중이다. 남구 두왕동에 테크노일반산업단지는 이미 조성을 완료하고 분양중이라고 덧붙였다.

울산환경운동엽합은 “지방 공기업인 울산도시공사와 전국 공기업인 LH도시공사는 경쟁적으로 울산의 도시 숲을 개발하는 양대 주체로 활약”하고 있으며, “케이블카 사업을 포함해 정책결정 및 인허가권을 가진 울산시의 정책적 결정이 없이는 하기 어려운 사업들”이라 의혹을 제기했다.

특히 “야음근린공원 부지와 부곡-용연지구 국가산단 조성은 마지막 방어선이라 할 이곳마저 개발하면 시민들은 석유화학 공단에서 날아오는 공해 물질에 바로 노출된다”면서 “미세먼지와 악취로 전국 최상위 공해오염지의 오명을 쓰는 울산시는 마지막 남은 시민의 허파인 공해차단녹지를 없애고자 하는 난개발을 즉각 중지하라.”고 울산환경연은 목소리를 드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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