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설계 경제성 검토로 138억 여원 절감

이기암 기자 / 기사승인 : 2019-01-18 09:42:50
  • -
  • +
  • 인쇄
신현교차로~구 강동중학교 도로확장공사 등 7건 실시

울산시는 지난해 시행한 7건의 건설공사에서 설계 경제성 검토(VE, Value Engineering)를 실시해 138억 여원의 예산을 절감했다고 밝혔다. 이는 대상 건설공사 총공사비 2003억 여원 대비 6.93%에 해당된다.
 
주요 절감 사업을 보면, 신현교차로~구 강동중학교 도로확장공사 15억 여원, 울산미포국가산단 완충저류시설 설치사업 20억 여원, 태화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 34억 여원 등이다.

설계 경제성 검토란 사업 시행부서에서 완료한 설계내용을 다시 한 번 검토하는 것을 말하는데,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시설물의 기능 및 성능, 품질 향상을 위해 설계에 대한 경제성 및 현장 적용의 타당성을 기능별, 대안별로 검토해 건설공사비는 절감하고 시설물의 성능은 높이는 것이다.
 
대상사업은 총공사비 100억 원 이상인 건설공사의 설계단계와 공사 중 현장여건 변동에 따라 공사비가 당초 공사비 보다 10% 이상 증가하는 사업 등을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다. 또한 울산시는 지난해 운영 성과를 분석해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제안한 아이디어 내용을 사업시행 부서와 공유해 내실 있는 설계가 이뤄지도록 할 예정이다.
 
한편, 울산시는 2009년부터 설계 경제성 검토를 시행해 지난해까지 47건의 건설공사에서 총 908억 여원을 절감했다.

이기암 기자

[저작권자ⓒ 울산저널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기암 기자

오늘의 울산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많이 본 기사

정치

+

경제

+

사회

+

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