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울산 4.24 총파업 집회 1만 명 예상

윤태우, 용석록 / 기사승인 : 2015-04-14 17:18:18
  • -
  • +
  • 인쇄
영남노동자대회5

민주노총 울산투쟁본부는 지난 11일 일산해수욕장 로터리 광장에서 '영남권 노동자 결의대회'를 갖고 총파업 결의를 다졌다. 투쟁본부는 결의대회 후 울산과학대까지 1.2km 구간을 행진했다. ?용석록 기자






울산지역 민주노총 조합원 3만여 명이 24일 파업한다. 민주노총 울산투쟁본부가 여는 4.24 총파업 집회에는 많으면 1만 명이 참여한다. 투쟁본부는 9일 4.24 총파업 투표 결과가 투표율 70%, 찬성율 64.26%라고 밝혔다. 투쟁본부는 지난달 21일부터 31일까지 총파업 투표를 진행했다.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는 울산지역 조합원이 4.24 총파업 집회에 많으면 1만여 명이 참여할 것으로 봤다.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울산본부는 의료연대본부 울산대학교병원분회(50명)와 화물연대본부 울산지부(40명), 의료연대본부 민들레분회, 택시지부 (준)울산지회, 등을 합쳐 총 100~150여 명이 총파업 집회에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울산지역 민주노총 소속 특수고용직 노동자와 플랜트건설 노동자는 4.24 총파업 집회에 4000명 정도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전국건설플랜트노동조합 울산지부(지부장 강상규)는 조합원 3000명 가량이 총파업 집회에 동참할 것으로 내다봤다. 노조는 24일 오전 근무만 하고 오후에는 조합원 전체가 민주노총 총파업에 동참할 예정이다. 이광주 정책국장은 평소 조합원 전체모임에 참석하는 규모(3000명)가 총파업 집회에 동참할 것으로 예측했다.




건설노동조합 울산지부(지부장 김낙욱)는 조합원 1000명 이상이 총파업 집회에 동참할 것으로 내다봤다. 노조는 현재 울산시에 건설기계임대차계약서, 지급보증제도 월 1회 이상 실태조사 등을 요구한 상태다.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울산지부(지부장 이준서)는 최대한 조합원 참여를 유도하고 있으나 유동적이다. 조합원 가운데 다수가 현대자동차에 납품하고 있어 현대자동차 노조 파업참여에 따른 변화도 예상된다. 화물연대 울산지부 조합원 수는 약 900명이다.




4.24 총파업 집회 규모의 관건은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자동차지부다. 현차지부 울산공장 조합원은 2만3000여 명에 달한다. 현차지부가 총파업 집회에 얼마나 참여할지는 가늠하기 어렵다. 현차지부의 한 조합원은 “현차지부는 총파업에 소극적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금속노조 관계자에 따르면 현차지부는 주간 조가 4시간 파업한다.




투쟁본부는 총파업 당일 오후 3시 태화강역에서 4.24 총파업 대회를 연다. 투쟁본부는 이에 앞서 16일 울산대공원 동문에서 총파업 선포대회를 가진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울산지부는 총파업 당일 연가를 내고 서울로 올라간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울산본부는 이날 임시총회를 연다.



한편 현대중공업노동조합은 민주노총 소속이 아니지만 민주노총 4.24 총파업과 같은 구호로 집회를 가진다. 현대중공업노조는 민주노총 총파업에 앞서 23일 ‘2015 임금협상 투쟁 출정식 및 노동시장 구조개악 저지 대회’를 연다. 이날 대회에는 조합원 6000여 명이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투쟁본부는 지난 11일 일산해수욕장 로터리 광장에서 '영남권 노동자 결의대회'를 갖고 총파업 결의를 다졌다. 이날 결의대회에 참석한 김종인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박근혜 정부가 해고를 쉽게 하고 임금을 삭감하려고 한다. 그러나 경제발전은 부자증세하고 내수를 활성화 해야 가능하다"고 총파업 승리를 염원했다.




김영교(23세) 알바노조 대구지부 조합원은 "사람이 사람답게 살려고 하면 빨갱이, 욕심쟁이라고 몰아가는 세상에서 '나 여기 있소'라고 외쳐보자"고 제안했다. 김영교 조합원은 "군말 없이 일했더니 남는 건 먹다 남은 빵 부스러기더라"며 "우리 손으로 최저임금 1만원을 만들자. 비정규직을 없애고 고강도 노동을 완화하자"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울산저널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울산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많이 본 기사

정치

+

경제

+

사회

+

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