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율초재는 살리기를 좋아했다(3)

백태명 울산학음모임 성독반 / 기사승인 : 2021-05-10 00:00:53
  • -
  • +
  • 인쇄
백태명의 고전 성독

야율초재의 어머니는 한족 출신 사대부 집안이었다. 야율초재는 3세 때 아버지를 잃었지만 어머니의 지극한 정성으로 체계적인 공부를 할 수 있었다. 야율초재는 학문에 전념해 유학, 불교, 도교 등은 물론이고 한학, 천문, 지리, 경전, 고사, 역사, 의학 등 모든 분야에서 발군의 실력을 보였다. 성품이 성실하고 머리가 영리해 하나를 배우면 여럿을 깨우쳤다. 한족은 아니지만 ‘한화(漢化)’된 집안으로 한족 사대부와 다름없는 가풍에서 한문을 자유자재로 읽고 쓰는 것은 물론 시서문(詩書文)에도 능통했다.


칭기즈칸이 야율초재의 명성을 듣고 불러 보았다. “요나라와 금나라는 대대로 원수지간이니, 그대를 위해 설욕해줄까?”하니, “신의 아버지와 할아버지가 이미 금나라에서 벼슬을 했는데, 어찌 임금을 상대로 원수를 갚겠습니까?”하여, 칭기즈칸은 야율초재를 중용했다.


야율초재가 한 말은 간략하지만 깊은 뜻이 들어있다. 복수가 다시 복수를 불러오게 하지 말고, 기정의 사실은 인정해야 한다. 충성하기로 작정했으면 배신하지 않아야 한다. 지나간 역사는 수정할 수 없으므로 지금부터 잘해야 한다. 칭기즈칸은 야율초재의 의리, 원칙, 혁신의 정신을 높이 산 것이다.(<대등한 화합>, 조동일, 2020, 162~179쪽, 참고)


등용된 야율초재는 중원지역 한족들의 안전한 생활을 보장하며 세금 거둘 것을 제안하고, 세금 거두는 관리를 글을 아는 선비로 하고, 공자의 후손을 찾아 명예를 회복하고, 선비들을 불러 경전을 해석해 발간하게 하며, 각단수(기린)라는 신이한 동물이 나타난 것을 계기로 그 지역 백성들의 생명을 살리도록 주청했다. 또 정복지의 인민들을 모두 도륙하는 대신 왕족만 처단해 수많은 인명을 구하고, 세조의 병환이 낫도록 기원해 죄수를 석방하며, 선비를 발탁하는 시험을 치러 노예 처지에 놓인 선비를 놓아주지 않는 세력가들을 죽여 인재를 발탁하는 등 생명 살리는 일에 일심으로 노력했다.

又奏請求孔子後(우주청구공자후)하여 : 또 공자의 후손 구하기를 주청해
得孔子五十一代孫元措(득공자오십일대손원조)하여 : 공자의 51대손 원조(元措)를 찾아서
襲封衍聖公(습봉연성공)하고 : 연성공(衍聖公)으로 봉지를 잇게 하고,
收太常禮樂生及(수태상례악생급)과 : 태상(太常)에 예악생(禮樂生)을 수용하는 것과(及)
召名儒(소명유)하여 : 이름난 유학자를 불러들여
使直釋九經(사직석구경)이라 : 그들로 하여금 바로(直) 구경(九經)을 해석하도록 하였다.
置編修所於燕(치편수소어연)하고 : 연경(燕京)에는 편수소(編修所)를 설치하고(置)
經籍所於平陽(어연경적소어평양)하여 : 평양(平陽)에는 경적소(經籍所) 설치하여(置)
由是文治興(유시문치흥)하고 : 이로 말미암아 문치(文治)가 부흥하고
中國儒道之不絶而得免禽獸(중국유도지불절이득면금수)하니 : 중국에 유학의 도가 끊어지지 않아 금수(禽獸)의 행동을 면하게 되었으니,
此又為之兆也(차우위지조야)라 : 이것(중원의 한인들을 살려두고 세금을 내게 한 것)이 또한 그 기초(兆)가 되었던 것이다.
世祖又征西域四年(세조우정서역사년)에 : 세조가 또 서역(西域)을 정벌한 지 4년 만에
椘材因角端獸(초재인각단수)로 : 초재가 각단수(角端獸)라는 신이한 동물이 나타난 것으로 (각단수:기린)
請承天心以全一方民命(청승천심이전일방민명)하여 : 주청하기를, “천명을 받들어 그 지역 백성들의 생명을 지켜줘야 합니다.” 하여
於是班師(어시반사)하니 : 이에 군사를 돌리게 했으니, (班나눌반,헤어질반,師 軍團-師團-聯隊)
非此其創殘幾無息矣(비차기창잔기무식의)리라 : 이렇게 하지 않았다면(非此) 아마도(幾) 전쟁이 그치지 않았을 것이다. (創상할창,殘해칠잔) -계속-
<성호사설 제23권 / 경사문(經史門) 초재호생(楚材好生)>


백태명 울산학음모임 성독반

 

[저작권자ⓒ 울산저널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백태명 울산학음모임 성독반
뉴스댓글 >

오늘의 울산 이슈

주요기사

+

많이 본 기사

정치

+

경제

+

사회

+

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