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역문제해결플랫폼-지역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

이철호 (사)공동체창의지원네트워크 대표이사 / 기사승인 : 2021-05-24 00:00:32
  • -
  • +
  • 인쇄
논단/청년

아프리카 속담에 ‘한 명의 아이를 키우기 위해선 하나의 마을이 필요하다’는 말이 있다. 아이가 건강하게 자라기 위해선 부모의 관심과 사랑뿐만 아니라 ‘지역사회가 가동할 수 있는 모든 자원과 노력을 동원해야 한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으로 우리는 유례없는 혼란을 겪는 중이다. 2020년 코로나19가 세계적으로 확산하면서 학교와 학원 등 교육기관은 비대면 방식의 교육을 시행하게 됐다. 전면 등교가 불가능해진 상황에서 코로나 확산에 따라 변경되는 지침 때문에 어린이, 청소년, 학부모, 교사 모두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위기상황이 이어지면서 이제는 코로나에 감염되는 공포보다도 일상 속 당연하게 누려왔던 교육 서비스의 공백이 더 큰 공포로 찾아오고 있다. 출석일수 미달 문제와 비대면 교육환경 속 학습이 어려운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의 교육격차 문제가 심각하다. 


영·유아기 아동의 경우에도 돌봄 공백의 문제 또한 심각하다. 코로나로 인해 갑작스럽게 보육 시설이 휴업에 들어가거나 가족 중 코로나와 관련된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아이를 맡기고 교육할 수가 없어 돌봄의 사각지대 문제를 겪게 된다. 울산의 경우에도 학교 현장에 원격 수업이 도입된 지 1년이 지났다. 울산지역 교직원 10명 중 9명은 취약계층 학생들의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교육복지 안전망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지역 간, 지역 내 교육격차 문제와 돌봄 공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어디서, 어떻게 답을 찾아야 할까. 코로나 위기의 시대 교육격차 문제를 직접 해결하기 위해 대구에서는 대구 지역문제해결플랫폼 중심으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장학재단, 한국정보화진흥원 등 공공기관이 참여·지원해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업성취 교육, 진로체험, 인·적성 교육 등을 지원했다.


다시 한번 우리에게 물어본다. ‘한 명의 아이를 키우기 위해 온 마을의 힘이 절실하게 필요한 오늘, 우리는 어떻게 지역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지역사회의 문제를 발굴하고 지역사회의 자원을 연계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실행지원을 하는 곳이 있다. 바로 ‘지역문제해결플랫폼’이다. 


2021년 현재 전국 10개 지역에서 행정안전부의 ‘지역문제해결플랫폼’ 사업이 진행 중이다. 울산은 2021년 새로운 신규지역으로 선정돼 지역사회의 문제를 주민이 직접 발굴하고 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 공기업이 협력해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플랫폼 운영에 착수했다.


지역문제해결플랫폼은 기존 관 주도, 중앙정부 중심의 하향식 정책 결정, 문제 해결 방식이 아닌 시민과 시민사회가 직접 문제를 발굴해 주체적으로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도록 상향식 결정구조를 만드는 데 앞장선다. 단순히 시민들이 문제를 제안하고 이를 받아들여 해결해주는 구조에 그치지 않고 정부와 지자체를 비롯한 지역사회의 공공기관과 공기업, 대학, 기업 등을 연계해 종합적인 지원을 기획하고 돕는다. 


울산지역문제해결플랫폼은 “울문현답”(蔚問現答-울산의 지역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이라는 슬로건 아래 온·오프라인 창구를 통해 울산 지역문제/현안에 대한 의제를 제안받고 있다. 시민들이 직접 제안한 의제들은 6월 울산 지역문제해결플랫폼 출범식 진행 후 추진위원회와 집행위원회를 거쳐 실행의제로 선정된다. 선정된 실행의제는 제안한 시민이나 단체가 실행할 수 있도록 역량 강화 교육 및 지역 자원과 연계, 실행에 필요한 재원 제공 등으로 울산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해 다방면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다가오는 6월 울산 지역문제해결플랫폼 출범식을 통해 지역에 첫 삽을 뜬다. 지역의 문제는 지역에서 생활하는 지역 시민들이 가장 잘 알고 있다. 교육격차, 돌봄 공백의 문제 외에도 울산 지역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이 있다면 울산지역문제해결플랫폼에 제안해보자. 내가 제안하고 함께 해결하는 다양한 실험과 도전이 가득한 울산지역문제해결플랫폼의 출발을 기대해본다. 


이철호 (사)공동체창의지원네트워크 대표

 

[저작권자ⓒ 울산저널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철호 (사)공동체창의지원네트워크 대표이사 이철호 (사)공동체창의지원네트워크 대표이사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오늘의 울산 이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