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 게임리뷰] 제2의 전성기를 꿈꾸는 바둑 "바둑 첫걸음"

주명규 / 기사승인 : 2016-03-23 17:11:58
  • -
  • +
  • 인쇄

바둑 9단 인간 이세돌과 인공지능 알파고, 세기의 대결이 지난 9일부터 15일까지 총 5차례에 걸쳐 치러졌다. 이 경기를 직접 관람하기 위해 알파고의 아버지인 구글 딥마인드 CEO 데미스 하사비스가 방한하였다. 이번 대국은 각종 언론사를 통해 대외적으로 홍보되었으며 평소 1%에도 미치지 않던 바둑 시청률은 10%가 넘는 폭발적인 관심을 받게 되었다. 알파고의 4승으로 인간의 패배가 확정되었지만, 이세돌이 거둔 1승은 인간이 인공지능을 뛰어넘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값진 승리였다.

tip004t102623

우리가 알고 있는 가장 오래된 게임 중 하나인 바둑은 ‘보드게임’ 장르로 구분되어 오래전부터 우리의 사랑을 받아왔다. 디지털 게임의 등장으로 젊은이들에게는 비주류 게임이 된 지 오래였지만, 이번 대국으로 인해 차츰 잊혀가고 있던 바둑에 불씨가 붙었다.

이번 기회를 계기로 바둑을 시작해보려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긴장감 넘치고 재미있을 것만 같던 바둑을 막상 해보면 방송으로 봤던 것과는 달리 어떻게 해야 하는지 도통 감이 안 잡힌다. 그래서 오늘 소개할 바둑은 게임이 아닌 ‘강좌’ 앱을 소개하려고 한다. 바둑을 하고 싶어서 게임을 시작하려 해도 바둑에 대한 정보를 전혀 알지 못하거나 부족한 설명으로 게임에서 이탈되기 십상이다.

소개해드릴 앱 <바둑 첫걸음>은 바둑을 전혀 모르는 초심자를 위한 앱으로 ‘입문강좌, 초급강좌’를 담고 있다. 난이도가 중급 이상이 없는 만큼, 처음 바둑을 접하는 플레이어의 눈높이에 맞춰 하나씩 세세하게 가르쳐주고 있다. 입문 강좌는 1장~19장까지 기본적인 바둑에 관해 설명하고 초급 강좌는 1장~9장으로 응용플레이를 가르쳐주고 있다.

<바둑 첫걸음>의 최고 장점은 편의성이다. 앱에 담긴 내용이 가득한 것에 비해 디자인은 매우 단순하다. 원하는 장을 클릭하면 거기에 대한 사진과 설명이 나오고 ‘다음, 이전’ 버튼을 눌러 페이지를 넘길 수 있다. 또 다른 장점은 광고가 하나도 없다는 것이다. 강좌를 배우는 내내 광고가 나오면 집중력이 저하될 뿐 아니라 의욕을 상실할 것이다. 이 앱에서는 어떠한 광고도 존재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네트워크가 연결되지 않아도 강좌를 볼 수 있어 원하는 시간에 언제든지 배울 수 있다.

앱의 단점으로는 제목처럼 상급자가 필요로 하는 앱은 아니므로 바둑에 대한 기초적인 사항을 숙지하는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다. 만약 이번 기회에 바둑을 배우고자 한다면 <바둑 첫걸음>이 한 걸음씩 나아갈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이다.

바둑이 다른 보드게임에 비해 높은 평가를 받는 이유는 무수한 수를 둘 수 있고 상대보다 한 수 멀리 보기 위한 두뇌 싸움을 중요시하기 때문이다. 이렇듯 머리를 회전하다 보니 자연스레 바둑을 하면 머리가 좋아진다는 말이 생겼고, 증명되었다. 이번 대국이 바둑이라는 것을 생각하지도 않았던 사람에게 한 번쯤 배우고, 해보고 싶은 게임이 된 것은 명확하다.

바둑뿐만 아니라 디지털게임과 비교하면 비중이 작았던 다른 보드게임들도 이번 기회를 노려 활개를 칠지도 모른다. 게임이라는 것이 노래와 마찬가지로 유행을 타는 이유는 같은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은 이유가 가장 크다. 제아무리 잘하는 게임일지라도 나 혼자만 알고 있는 게임은 남들이 전혀 알아주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결코 자신이 하지 않는 게임이라고 남이 하는 게임을 비난해서는 안 된다. 한국의 줄 세우기 문화 때문인지 순위가 높은 게임은 하는 게 당연시되고 순위가 낮은 게임은 멸시받는 경향이 있다. 스포츠도 다양한 종류가 있고, 노래도 다양한 장르가 있다. 사람들이 많이 찾지 않는 스포츠라고 멸시하고 내 귀에 탐탁지 않은 노래라고 욕하는 게 맞는다고 생각한다면 정말 잘못된 것이다. 바둑을 하는 사람들에게 ‘더 재미있는 게 많은데 왜 하느냐’ 디지털 게임을 하는 사람에게 ‘이런 의미 없는 것을 왜 하느냐’라고 한다면 당신은 상대방을 배려하지 않거나, 혹은 속된 말로 꼰대라고 할 수 있다.

디지털 게임과는 색다른 바둑의 중후한 맛, 치열한 사투 끝에 거머쥐는 1승의 단맛을 느껴보고 싶다면 <바둑 첫걸음>으로 한 발짝 내딛어보자.

설치방법 안드로이드, 애플 앱스토어에서 <바둑 첫걸음> 검색



[저작권자ⓒ 울산저널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오늘의 울산 이슈

주요기사

+

많이 본 기사

정치

+

경제

+

사회

+

PHOTO NEWS